7/01/2024

영작문법 9 문장의 연결-종속절-형용사절(2)-제한/비제한

 


관계대명사 공부할 때 학생들이 가장 이해하기 어려워 하는 부분이 바로 여기인 것 같습니다. 아마도 한국에서 배운 용어 탓일 것 같기도 한데, 한국에서 배우지 않은 학생들도 어려움을 겪습니다. 일단 용어 정리부터 하고 갑니다.

 

한국에서 출판된 문법책들을 보면 "Restrictive"는 "한정적" 또는 "제한적용법"으로 쓰여 있고 별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Nonrestrictive"는 "계속적용법"이라고 나와 있고, 선생님들에게서 그렇게 배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관계대명사의 "Nonrestrictive"는 "계속적" 의미는 전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얼마나 잘못된 용어입니까? 잘못된 용어로 인해 혼동만 가중시킵니다.

 

▶ Nonrestrictive = "비제한 표현"으로 불러 주세요!


이 강좌를 보시는 순간부터 "계속적용법"이란 용어를 버리세요!! "비제한 표현"으로 익혀 두시기 바랍니다. "Restrictive"는 "제한 표현"으로 익혀 두세요.

 

그럼 제한/비제한 표현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아 보겠습니다.


▶ 제한 표현은 comma(,) 없이 쓰이지만, 비제한 표현은 comma(,)를 반드시 찍어 줍니다!


제한 표현은 선행사(antecedent)의 의미를 관계대명사가 제한시켜 줍니다. 선행사의 의미가 넓은 경우에 좁은 의미로 제한시켜 주는 것입니다.

 

Students get good grades.

학생들은 좋은 점수를 받는다.

 

위 문장은 모든 학생들이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을 보여 줍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모든 학생들이 좋은 점수를 받는 것은 아니죠. 따라서 "학생들"의 의미를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들"로 좁혀 줄 필요가 있습니다. 바로 이 때 "제한 표현"을 쓰게 되는 것입니다. 

 

Students who study hard get good grades.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들은 좋은 점수를 받는다.

 

이제 아래 두 문장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My brother got a driver's licence.

내 누이는 운전면허증을 받았다.

 

만약 내 형이 한명이라면 위와 같이 쓰면 완전한 문장이 됩니다. 하지만 나의 형이 여러명인데 그 중 특정한 도시에 살고 있는 형만 운전면허증을 받은 경우라면 어떻게 써야 할까요? 여러명의 형 중 한명이란 의미로 제한 시켜서 써야 되겠죠? 그러면 아래와 같이 써야 됩니다.  

 

My brother who lives in Toronto got a driver's licence. 토론토에 사는 내 형은 운전면허증을 받았다.


▶ 선행사의 의미가 모호하거나 특정하지 않다면 의미를 좁혀 주어야 합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제한 표현(Restrictive)입니다. 


자 그러면 비제한 표현은 언제 쓸까요? 

 

위 문장에서 만약 내 형이 한명 있는데, 그 형은 토론토에 살고 있고, 운전면허증을 받았다로 표현하고 싶다면? 

 

My brotherwho lives in Toronto, got a driver's licence.

내 형은 토론토에 살고, 운전면허증을 받았다.

 

이렇게 씁니다.

 

I visited the Statue of Libertywhich is located in New York City.

나는 자유의 여신상을 방문했는데 이 것은 뉴욕시에 위치해 있다.

 

자유의 여신상은 한개만 존재하므로 비제한 표현을 씁니다.

 

Mike was born in Ottawawhich is the capital city of Canada.

마이크는 오타와에서 태어 났는데 오타와는 캐나다의 수도이다.

 

어차피 오타와는 캐나다에 하나 밖에 없는 도시이기 때문에 비제한 표현으로 쓴 것입니다.

 

만약 아래와 같이 제한 표현으로 쓴다면 Ottawa가 캐나다에 여러 도시가 있는데 "그 중 수도인 오타와"란 말이 되어 모순이므로 아래와 같이 쓰지 않습니다.

 

Mike was born in Ottawa which is the capital city of Canada. (X)

 

World War II began on September 1, 1939when Germany invaded Poland.

 

1939년 9월 1일은 어차피 하나 밖에 없으므로 비제한 표현으로 써야 됩니다. 여기에서 when은 관계부사로 쓰였습니다.

 

Without ice, the bears must roam on the shorewhere they are spending more and more time away from their main food source.

얼음이 없으면, (북극)곰들은 해안을 서성거려야 하는데, 그 해안은 곰들이 음식을 주로 얻을 수 있는 장소와 멀리 떨어져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곳이다.

 

▶ 비제한 표현에서 comma(,) 뒤에 관계대명사 that은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The car, that I want to buy, is expensive. (X)

 

The car, which I want to buy, is expensive. (O)

그 차는 내가 사고 싶고 비싸다.

 

▶ 비격식체(informal)에서 문장 전체를 선행사로 받는 경우 비제한 표현을 사용합니다.

 

It stopped raining, and this ruined crops. 

비가 오지 않아서, 작물을 망쳤다.


→ It stopped rainingwhich ruined crops.

 

영작문법 8 문장의 연결-종속절-형용사절(1)

 


▶ 형용사절(Adjective Clause)은 절(Clause)이 형용사(Adjective) 역할 하는 절입니다. 다시 말하면 절(Clause)이 명사(Noun)를 수식하는 절이라고 보면 됩니다. 

▶ 형용사절이 수식하는 명사(Noun) 선행사(Antecedent)라고 부릅니다. 

▶ 형용사절의 대표적 절이관계대명사절(Relative Pronoun)이며, 관계대명사절은 주격(Subject)소유격(Possessive)목적격(Object)이 있습니다.


1. 주격(Subject)

▶ 주격은 관계대명사가 주어(subject) 자리에 쓰이 때문에 관계대명사 주격 다음에는 반드시 동사(verb)가 따라 나와야 합니다. 형태는 [noun + that/who/which + verb]로 쓰이기 때문에 이 structure를 기억해 놓으면 편리합니다.  

▶ 주격은 선행사(Antecedent)가 사물일 때 that/which를 쓰지만 사람이 올 때는 that/who를 씁니다. that은 선행사가 사람이든 사물이든 다 쓰일 수 있지만 informal(speaking) 표현에서 쓰이며 who/which는 formal(writing)에 쓰입니다.

 

(1) 선행사(Antecedent)=사물(that/which) 

I read a book. + The book contained useful information.
-> I read a book that contained useful information. 나는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책을 읽었다.
-> I read a book which contained useful information.
A book was interesting. + The book described how to make money.
-> A book that described how to make money was interesting. 돈 버는 방법을 기술한 책은 흥미로웠다.
-> A book which described how to make money was interesting.

 

(2) 선행사(Antecedent)=사람(that/who) 

A man was covered in sweat. + The man took a break.
-> A man that was covered in sweat took a break. 땀으로 덮혔던 사람은 휴식을 취했다.
-> A man who was covered in sweat took a break.
A man lives in the house. + The man is Mr. Kim.
-> A man that lives in the house is Mr. Kim. 그 하우스에 사는 사람은 Mr. Kim이다.
-> A man who lives in the house is Mr. Kim.

 

(3) 주격(Subject)의 축약(Reduction)

▶ 관계대명사 주격을 축약(Reduction) 하면 분사구문(Participle Phrase)이 되는데, "명사"를 수식하기 때문에 "형용사구(Adjective Phrase)"가 됩니다.

 

A. be 동사의 경우: "관계대명사와 be동사를 제거합니다."

I read a book that was written by George Orwell.(Adjective Clause)
I read a book that was written by George Orwell. that과 was를 제거 합니다.
I read a book written by George Orwell.(Adjective Phrase)

 

B. 일반 동사의 경우: "관계대명사를 제거하고, 동사에 ~ing를 붙입니다."

The man who sits beside me is my uncle.(Adjective Clause)
The man who sits beside me is my uncle. who를 없애고 sit에 ~ing를 붙입니다.
The man sitting beside me is my uncle.(Adjective Phrase)

 

2. 소유격(Possessive)

John read a book. + Its cover was blue.
John read a book whose cover was blue. 존은 커버가 파란 책을 읽었다.
John read a book. + The cover of it was blue.
John read a book the cover of which was blue. 존은 커버가 파란 책을 읽었다.
The lady couldn't come. One of her sons was sick.
The lady, one of whose sons was sick, couldn't come. 아들 중 한명이 아픈 그 여자는 올 수 없었다. 

 

3. 목적격(Objective)

1) 동사(Verb)의 목적격(Objective) 

 

(1) 선행사(Antecedent)=사물 

I ate the pizza"나는 그 피자를 먹었다."

​위 문장에서 목적어 the pizza를 맨 앞에 두세요.

The pizza I ate = "내가 먹은 피자"

이제 "내가 먹은 피자"를 가진 원하는 문장을 쓰면 됩니다.

​1) The pizza  I ate was tasty. (informal) 내가 먹은 피자는 맛 있었다.
2) The pizza that I ate was tasty. (semi-formal) 내가 먹은 피자는 맛 있었다.
3) The pizza which I ate was tasty. (formal) 내가 먹은 피자는 맛 있었다.

​위 세 문장 모두 목적격입니다. 1)번처럼 생략하면 informal, 2)번은 semi-formal, 3)번은 formal이 됩니다.

 

(2) 선행사(Antecedent)=사람 

I met the man. "나는 그 사람을 만났다."

-> The man I met 이 구문으로 문장을 만들어 봅니다.

1) The man ⓧ I met was Mr. Kim. (informal) 내가 만난 사람은 Mr. Kim이었다.
2) The man that I met was Mr. Kim. (semi-formal)
3) The man whom I met was Mr. Kim. (formal)
4) The man who I met was Mr. Kim. (informal) who는 주격이어서 목적격으로 쓰면 안되지만 격식차리지 않은 문장에서 흔히 쓰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을 보는 입장이라면 정답으로 골라서는 안되는 문장입니다. 

 

2) 전치사(Preposition)의 목적격(Objective) 

This is the book. + I am looking for the book.

This is the book  I am looking for. 이것은 내가 찾던 책이다.
This is the book that I am looking for. that 절은 전치사 뒤에 쓰지 않기 때문에 붙여서 쓰지 않습니다.
This is the book for which I am looking. which가 오면 "전치사+which"로 씁니다.

 

The person is my brother. + I live with the person.

The person ⓧ I live with is my brother. 내가 같이 사는 사람은 나의 형이다.
The person that I live with is my brother.
The person with whom I live is my brother.

6/30/2024

영작문법 7 문장의 연결-종속절-명사절


종속접속사(Subordinating Conjunction)에는 "명사절(Noun Clause)", "형용사절(Adjective Clause)", "부사절(Adverb Clause)"을 만드는 접속사들이 있고, 종속접속사로 연결된 문장은 Complex Sentence(복문)로 부르며 Essay를 쓸 때 Sentence의 질을 높여 주는 중요한 도구가 됩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명사절"을 집중적으로 공부하겠습니다.

"명사절(Noun Clause)"이란 "명사(Noun)"+"절(Clause)"입니다. 쉽게 말하면 "절"이 명사 위치에 쓰인 것입니다. 그러면 명사는 어디에 쓰일까요? "주어", "보어", "목적어" 위치에 쓰이지요. 다시말해 "명사절"이 "주어, 보어, 목적어" 위치에 쓰일 때 명사절 역할을 합니다.

 

명사절(Noun Clause)은 절(Clause)이 주어, 보어, 목적어에 쓰인 것


"명사절"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명사절 접속사"를 알아야 합니다. "명사절 접속사"는
 that, wh- 의문사(when, where, which, who, whom, why, what, whatever, whomever, whoever, whether), How 등이 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명사절 접속사를 Conjunction의 앞자 CO만 따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명사절의 위치

1) 주어자리

CO S+V V
주어자리

How he met her is unclear. 
그가 그녀를 어떻게 만났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What Mike said made me surprised. 
마이크가 말한 것이 나를 놀라게 했다.


2) 보어자리

S+V+CO S+V
        보어자리

The only problem was that we didn't have enough time.
유일한 문제점은 우리가 충분한 시간이 없었다는 것이었다.

My favourite part is when the drama ends.
내가 좋아하는 부분은 그 드라마가 끝나는 부분이다.


3) 목적어자리

(1) S+V+CO S+V
               동사의 목적어자리

I know how I can solve the problem.
나는 그 문제를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 안다.

I realized that it wasn't too late.
나는 너무 늦지 않았다는 것을 알았다.


(2) P CO S+V
     전치사의 목적어자리

I will write an essay on what makes a good leader.
나는 무엇이 좋은 리더를 만드는지에 관한 에세이를 쓸거다.


2. That 절 

 

▷ that 절은 주어, 보어, 목적어에 쓰이지만 전치사의 목적어로 쓰지 않습니다.

 

1) 주어자리 

That change is needed is clear.

→ It is clear that change is needed.

주어에 that절을 쓰는 경우보다 가주어(it)를 쓰는 문장이 더 일반적이다.

 

주의: 많은 분들이 "주어 위치의 that을 생략가능한지 질문합니다"만 생략 불가능합니다.  

 

2) 보어자리 

Our plan is that we are going to build a house.

우리 계획은 집을 짓는 것이다. 

 

주의: 보어 위치의 that도 생략 불가능합니다. 

 

3) 목적어자리 

I believe that Jim is innocent.

나는 짐이 무죄라고 믿는다.

 

참고: 목적어 자리에 오는 that은 종종 informal하게 쓸 경우 생략합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동사 다음에서 자주 생략됩니다. (say, tell, think, believe, know, suggest, expect, hear, be surprised, be glad, etc.)

 

Some people say that life is too short.

 Some people say life is too short.

 

주의: 전치사의 목적어 자리에는 that절을 쓰지 않습니다.

The explorer landed on that is now Oats Coast. (X)

 The explorer landed on what is now Oats Coast. (O)

 

 

▷ 동격의 that 절

"the fact that," "the belief that," "the idea that," "the evidence that," "the dream that" 등 추상명사가 오면 that절을 동격으로 쓸 수 있습니다.

 

We appreciate the fact that water is vital to life. 

물이 생명에 필수적이라는 사실에 우리는 감사한다.

 

 

▷ 동사원형을 쓰는 명사절

that 절에 동사원형을 쓰는 명사절이 있습니다. Subjunctive Verb와 Imperative Adjective를 사용하는 that절 입니다. 어떤것인지 궁금하시죠. 여기 [영작문법#47링크를 클릭하세요.

 

#명사절 #that 주어 #주어자리 that은 생략 불가능 #목적어 자리 that은 생략 가능 #동격의 that 절

단어어원 6 Tri = 3 (three)

 




1. Tricycle = n. a three-wheeled vehicle

      cycle < wheel, circle

※ 3바퀴를 가진 탈 것 = 세발자전거

 

2. Trisect = v. divide into three parts

      sect < cut

※ 3개로 나누다 = 3등분하다

 

3. Trilogy = n. a series of three books, plays, or movies

      logos < word, speech

※ 같은 주제를 가진 3개의 이야기, 연극, 영화 등 = 3부작 

The Lord of the Rings is a popular trilogy consisting of high fantasy adventure films.

 

4. Tripod = n. a support with three legs for equipment such as a camera

      pod < foot

※ 3개의 발을 가진 도구 = 삼각대

 

5. Triathlon = n. an athletic contest consisting of three different events

       athlon < contest 

※세가지 운동경기 = 3종경기


단어어원 5 Bi = 2 (two)

 



1. Bicycle = n. a two-wheeled vehicle

     cycle < wheel, circle

※ 두 개의 바퀴를 가진 탈 것 = 자전거

 

2. Bilingual = adj. able to speak two languages, n. a person who speaks two languages

     lingual < of the tongue            

※ 두 개의 혀를 가진, 혀는 언어를 뜻함 = (형) 이중 언어를 구사하는, (명) 이중 언어 구사하는 사람

 

3. Bipartisan = adj. supported by two (political) parties

      partisan < part 

※ 두 개의 부분을 가진 = 두 개의 정당을 가진 

 

4. Bisect = v. divide into two equal parts

      sect < cut

※ 두 개로 나누다 = 양분하다, 이등분하다 

 

5. Binomial = adj. consisting of two terms or names. n. math. a polynomial with two terms

      nomen < name

※ 두 개의 항을 가진 이름 = (명) 이항식, (형) 이항식의 

6/29/2024

영작표현 11 in search of ~을 찾아서

 


 "In search of"라는 표현은 "~을 찾아서"라는 의미로 무언가를 찾기 위해 노력하거나 이동하는 상황에 사용됩니다. 

 

모험, 발견, 또는 새로운 기회를 찾아 나서기 때문에 이동에 관련된 동사(verb)와 함께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Numerous individuals relocated to urban centres in search of employment opportunities.
많은 사람들이 일자리를 찾아 대도시로 이주했습니다.

The Mars rover is set to launch from Florida in search of ancient life on the Red Planet.
화성 탐사 로버는 붉은 행성의 고대 생명체를 찾기 위하여 플로리다에서 발사 대기 중 입니다.

In search of a quieter lifestyle, the family moved to the countryside.
조용한 생활을 찾아서, 그 가족은 시골로 이사했습니다.

The scientist traveled to the Arctic in search of evidence for climate change.
그 과학자는 기후 변화의 증거를 찾기 위해 북극으로 여행했습니다.

In search of inspiration, the writer embarked on a journey around the world.
영감을 찾아서, 그 작가는 세계 일주 여행을 시작했습니다.

 

영작표현을 e-book으로 만들었습니다. 더 깊이 공부하고 싶으시면 핵심영작표현 e-Book 을 클릭하세요.

영작표현 10 set the stage for ~을 위한 기초를 닦다

 


 

"set the stage for"는 "~을 위한 기초를 닦다, ~을 위한 준비를 하다, ~을 위한 장(무대)을 마련하다" 의미입니다.

 

"Set the stage for"는 무언가를 가능하게 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준비할 때 사용합니다. 

 

Communicating your expectations clearly will set the stage for success.

기대를 명확히 전달함으로써 성공을 위한 무대를 마련합니다.

 

By using social media, you can set the stage for your business growth.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사업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토플 Reading에 나온 문장

By holding in rather than venting steam, we set the stage for future explosion.

화를 즉시 표출하지 않고 참음으로써, 미래의 큰 폭발을 위한 무대를 준비합니다.

 

The company’s investment in research and development sets the stage for innovation.

회사의 연구 개발 투자는 혁신을 위한 기초를 마련합니다.

 

The teacher’s guidance set the stage for the students’ academic success.

선생님의 지도는 학생들의 학업 성공을 위한 무대를 마련했습니다.

 

The new policy sets the stage for environmental sustainability.

새로운 정책은 환경 지속 가능성을 위한 기초를 닦습니다.

 

영작표현을 e-book으로 만들었습니다. 더 깊이 공부하고 싶으시면 핵심영작표현 e-Book 을 클릭하세요.